센텀종합병원 대장항문외과는 대장 및 항문, 직장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진단·치료하는 전문 의료분야입니다. 저희 진료과는 인체 내 소화기계의 마지막 부분을 담당하는 곳으로, 관련 질환은 신체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대장암 같은 심각한 질환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며 치료의 성공률도 높아집니다.
저희 진료과에서 담당하는 전문 분야는 대장암, 직장암, 각종 대장질환, 치질 치루 치열 등 항문질환, 복강경 대장수술, 탈장 수술 등입니다.
-대장암 : 소화기의 마지막 부분인 대장에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예방과 조기 진단이 가능합니다. 대장암을 진단하면 복부 및 흉부 CT, MRI, PET CT를 시행하여 암의 병기를 예측하여 병기에 맞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대장암의 치료는 수술적 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대부분 복강경 수술을 합니다. 직장암 2기 이상의 경우에는 수술 전 항암방사선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 후 병기에 따라 보조적 항암치료가 이루어지고 4기의 경우에는 기존의 항암치료에 표적치료 약제를 추가하여 치료합니다. 대장암의 경우 다른 암과 다르게 4기라도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항암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경우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치질 : 항문 주위의 혈관이 부풀어 오르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항문 출혈과 통증, 가려움증 등을 유발합니다. 항문 내부에 생기는 내치핵, 외부에 발생하는 외치핵의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만지면 딱딱하고 아프며, 혈전이 생길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치질의 원인에는 변비, 설사,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 임신 등이 있습니다. 치질 초기에는 좌욕이나 연고 등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심하면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치루(항문 누공) : 항문 주위에 생긴 감염이 피부를 통해 배출되면서 발생하는 작은 통로(누공)를 말합니다. 이 누공은 항문 내부와 항문 주변의 피부를 연결하며, 감염된 고름이 지속적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치루는 보통 항문 주위에 고름주머니(농양)가 생긴 후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증상으로 항문 주위의 통증, 부종, 발열, 농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수술을 통해 누공을 제거하고 감염 부위를 치료합니다.
-치열 : 항문 내벽, 특히 항문관의 피부가 찢어지면서 생기는 상처입니다. 이 질환은 변비나 단단한 변을 볼 때 발생하며, 심한 통증과 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열이 오래 지속될 경우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대장염 : 대장의 염증을 말하며,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같은 만성질환이 포함됩니다. 증상 관리와 함께 꾸준한 내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천공, 농양, 장피누공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합병증이 발생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복강경 대장수술
대장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복강경으로 시행하는 최소 침습적 수술방법입니다. 이 수술에서는 복부에 작은 절개를 몇 개 만들어 내시경과 특수 도구를 삽입한 후, 모니터를 보면서 수술을 진행합니다. 복강경 수술의 주요 장점은 작은 절개로 통증과 출혈이 적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대장암, 대장용종, 크론병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탈장 수술
복부의 장기나 조직이 약해진 복벽을 통해 튀어나오는 탈장을 치료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탈장은 주로 서혜부(사타구니 부위)에 생기며, 수술을 통해 돌출된 장기나 조직을 제자리로 돌려놓고, 약해진 복벽을 강화해 재발을 방지합니다. 이 수술은 개복과 복강경 2가지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복강경 수술은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 탈장을 방치할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때는 조기에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